상담하기

소아성장교정

우리 아이의 예쁜 미소를 찾아 주세요!


치아교정은 나이에 상관없이 할 수는 있지만 성장기 소아나 청소년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치료 성공률도 높습니다.

소아 교정치료시기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만 6세에 교정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 성장과 같은 골격에는 문제가 없고 치열에만 문제가 있을 경우는 영구 치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만 12세 전후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걱턱, 무턱과 같이 골격적 문제가 있는 경우 어린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6~8세)에 위턱, 아래턱의 부조화를 제거함으로써 얼굴 모양의 조화를 얻을 수 있고 정상 교합을 수월하게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시기를 놓치기 않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교정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소아 및 청소년 교정치료의 장점
  1. 성장을 이용해 골격의 부조화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비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턱뼈의 성장과 치열의 발육을 정상적으로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완료된 후에 수술로 치료해야 하는 턱뼈의 문제를 바로 잡거나 줄여주어 좋은 치료 결과를 유도하게 됩니다. 어떤 부정교합인지 판단은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성장기에 이루어지는 주걱턱 교정

대개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는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골격적인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골격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대개 적절한 치료의 시기는 만6~8세 정도입니다.

이 시기에 페이스 마스크와 같은 장치를 이용해서 위 턱뼈를 끌어내는 턱 교정치료가 시행됩니다. 대략 1년에서 1년 6개월 가량의 1차 교정치료가 끝나면 3개월에서 6개월에 한 번씩 내원하여 성장을 관찰하고 9~10세 경에서 필요하면 다시 적극적 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턱의 성장량을 정확히 예측하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기 때문에 교정치료 중에서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부정교합중 하나입니다.

성장기에 이루어지는 무턱 교정

대개 앞니가 아랫니에 비해 돌출되어 보입니다. 만10~12세 전후에 치료가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일찍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료시기 또한 빠른 편입니다.

  1. 적절한 치료시기는 최대 성장기 1~2년 전 혹은 영구 치열이 완성되기 전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헤드기어와 같은 장치를 이용하여 위턱의 성장을 억제하고 아래턱은 자라게 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앞니가 심하게 뻐드러져 있는 경우에는 넘어지거나 장난을 치다가 앞니가 다치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와 아랫니가 입천장에 닿을 정도로 심한 경우는 아래턱이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좀 더 이른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행해 주어야 합니다.
예방 교정

치료 중 가장 으뜸은 예방입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유치가 일찍 빠지는 경우

유치가 충치 등으로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빠질 경우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줄어들게 되어 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간단한 공간 유지 장치로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여러 가지 습관이 있는 경우

손가락을 빤다거나 혀를 내민다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있는 경우도 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을 제거해 준다면 부정교합의 정도를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장교정 시술사례